허위정보의 도전과 미디어교육의 응전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 리터러시> 8호 발간 -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민병욱)은 9일 국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과 미디어교육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계간 <미디어리터러시>를 8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 특집 주제는 ‘허위정보와 미디어 리터러시’로 허위정보에 대응하는 국내외의 노력을 다뤘다. 허위정보의 개념과 유형, 각국의 허위정보 대응책, 해외 미디어교육 동향, 허위정보 분별력 키우기 수업 등 다양한 글들은 미디어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일깨운다.
 
더불어 미디어 리터러시 기반의 유아 교육, 통일 교육, 학생이 바라는 미디어교육 등 수업 현장의 미디어교육 실천 사례를 담았다. 서울특별시 교육청 교육연수원 2019년 ‘디지털 리터러시’ 연수 계획 등 교사의 미디어교육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 되는 정보도 소개했다.
 
호주 ABC 방송의 미디어교육 주간, 핀란드 윌레(Yle) 방송의 미디어교육 캠페인 등 다양한 해외 사례도 실었다. 윌레의 경우 노년 미디어교육에 앞장서고 있어 고령사회에 진입한 한국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미디어교육을 위해 민관이 협력하는 미국, 사이버불링 대처에 주력하는 캐나다, 부모 미디어교육을 중시하는 프랑스 등 각국 사례를 일람할 수 있다.
 
이외에도 미디어 리터러시의 관점에서의 <SKY캐슬> 드라마 비평, 미디어교육 관련 서적, 연구서, 매뉴얼 소개 등 미디어교육과 관련한 다채로운 정보를 수록했다.
 
< 미디어 리터러시> 8호 콘텐츠는 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www.kpf.or.kr)와‘미디어리터러시’블로그(www.dadoc.or.kr),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카카오브런치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