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지방지에는  대전시 모 국장의 기고문이 실렸다. 기고문에는 대전시가 추진중인 환경복지 정책에 대한 설명과 홍보가 포함돼 있었다. 지방지에는 대전시 실국장들의 이런 홍보성 기고가 종종 눈에 띤다.

그런데 대전시 실국장들이 유독 언론에 민감하고 비판 보도에 대해 기자실 브리핑을 통해 적극 해명하면서 지방지에 기고하는 이유가 있었다.

대전시가 실국장들을 대상으로 언론에 대한 역할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실국장 홍보책임제’를 운영하고 점수화된 홍보실적에 따라 실국별로 항목을 정해 평가를 하고 있었고 실국장의 인사고과에 반영하고 있었다.

실국장 홍보평가는 본청의 9개국 기획관리실, 경제산업국, 과학문화산업본부, 자치행정국, 문화체육국, 보건복지여성국, 환경녹지국, 교통건설국, 도시주택국이 대상이다. 지난해까지 소방, 상수도, 건설본부도 포함됐지만 뉴스 소재가 적다는 이유로 올해는 제외됐다.

14개의 평가항목으로 나눠 배점별 정량평가와 가점평가를 하며 그 결과를 S등급(+2점), A등급 (+1점),  B등급(0점), C등급(-1점) 등 4단계로 평가, 실국장 직무 성과의 가점으로 활용된다.

 

기자실 대응 브리핑 20점, 정정 보도 게재되면 10점

대전시 실국장 홍보책임제 평가 항목 및 배점에 따르면 보자자료를 제공하면 건당 1점이다. 언론대상 시정홍보 수시브리핑을 하면 회당 3점이다.

시정 관련 기고문을 게재하면 3점, 방송출연의 경우 방송사 요청인 경우 5점, 실국에서 방송기회를 만들면 15점, 라디오 요청에 응하면 4점 라디오 방송을 만들면 10점이다. TV뉴스에 방영, 인터넷 뉴스 게재, 시 공식 블러그 트위터, 페이스북에 게재시 각 건당 1점이다.

신문 잡지 등에 기획특집으로 보도되면 3점이다. 정례 브리핑 자료를 제출실적도 건당 5점이다. 지역 신문 기사 게재시 지난해 2점 배점이던 항목이 올해는 삭제됐다. 이유는 보도자료 제공과 중복되기 때문이다. 보도자료와 동일한 지역 신문의 보도관행 으로 배점이 조정된 경우이다.

배점이 높은 항목은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프레스 투어(현장 브리핑)’를 실시하는 것으로, 회당 10점이다. 언론에 난 기사 에 대해 정정 및 해명자료를 게재하면 5점이다. 또한 정정요구 내용이 언론반영되면 10점이다. 부정확한 보도나 오보에 대해 기자실 방문 등을 통해 ‘대응 브리핑’을 하면 건당 20점이을 취득한다. 가장 높은 점수다. 대전시의 경우 다른 지자체보다 실국장이 기자실을 찾아 해명 브리핑을 하는 일이 잦은 이유 중 하나로 추정된다.

대전시는 언론 대응대책으로 공보관 외에 ‘언론대응팀’을 두고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대응팀은 실국본부장에게 회의 결과를 보고하는 것으로 돼 있다. 실국본부장들이 수시 브리핑과 함께 언론과 직접 대화하고 오찬과 만찬을 통한 ‘스킨십’이 필요하다는 것도 언론 대응책에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 평가 경제산업국 1위, 보건복지여성국 2위

지난해 실국장 평가제 결과 1위는 경제산업국, 2위는 보건복지여성국, 3위는 과학문화산업본부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가군 나군으로 나뉘어 평가를 했다.

경제산업국은 총 2,540점으로 홍보평가제 S등급을 받았다. 보도자료는 199회를 제공했으며 언론브리핑 1회 3점, 시정관련 기고문 4회로 12점, 정정해명자료 5회 25점, 정정보도 3회 30점, 기자실 방문 대응브리핑 4회로 40점의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 정정보도를 가장 많이 한 부서는 과학문화산업본부로 7회 70점이다. 정정해명자료를 많이 게재한 부서는 교통건설국으로 7회 35점을 받았다. 언론에 게재하는 기고문의 경우 과학문화산업본부가 17회 51점으로 가장 많이 받았고 환경녹지국이 15회 45점을 받았다

 

민언련 "홍보 취지는 이해하나, 언론기능 위축 우려”

대전시는 실국장 홍보책임제에 대해 “시정 현안 및 지역이슈 에 대한 부정확한 보도나 오보 확산 방지를 위해 해당 실국장의 적극적인 대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만들어 졌다”고 설명했다.

시정 현안에 대해 실국장 들이 책임강화라는 측면이다. 평가를 통해 실국장들이 자발적인 방송출연 프레스 투어 활성화로 보조비원을 강화하고 현안이나 이슈 등에 부정확한 보도나 오보 발생에 대해 단계별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언론의 정정보도에 대해 대전시가 잘못된 것을 바로잡기보다는 평가를 의식한 과잉 요구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민언련 이기동 사무처장은 “잘못 알려진 시책을 바로 잡는 다는 것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제도이다” 며 “평가과 연계되어 대전시정에 대한 지역 언론보도와 관련해 지나치게 개입하거나 침해 하고 왜곡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시정에 대한 언론사의 시각이 대전시와 다르다는 이유로 그 다른 견해 자체를 정정보도의 대상으로 삼아 재갈을 물릴 수 있다는 소지가 있다는 시선이다.  

 

충남도, 밝은 뉴스와 어두운 뉴스만 파악

충청남도의 경우 대전시와 같은 홍보평가제를 하고 있지 않다.

충청남도 관계자는 “매체 별로 도정에 대한 밝은 뉴스와 어두운 뉴스만 파악을 하고 있다” 며 “항목별 홍보 점수에 따라 고과에 반영하는 것은 공무원들에게 피곤할 일 일것이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항공모함 행정’을 해야 하는데 세세한 평가는 ‘냄비행정’을 하는 것이다” 며 “홍보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 하지만 공무원들의 창의적인 업무가 안 될 것이다”고 말했다.

 

                                                                     < 디트뉴스>   이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