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문산업(전 세계 53개국), 2018년 대비 3.5%성장, 향후 5년간 매년 4.4%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


미디어 정책리포트 20211<글로벌 신문산업의 위기와 수익구조 변화> 발간

 

 

 

2019년 기준 글로벌 신문산업(전세계 53개국) 규모는 1,079억 달러(USD, 한화 약 118.7조 원). 2018년에 비해 3.5% 성장 (한국은 2018년 대비, -0.6% 성장)

- 구독수익이 광고수익보다 많아 : 전체 매출 중 구독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54.4%(587억 달러), 광고 수익 비중은 45.6%(490억 달러)

- 이용자, 광고주 모두 디지털로 옮겨간 상황에도 전체 매출의 85.3%는 지면에서 나와, 디지털 매출은 14.7% 정도에 그쳐

 

전반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글로벌 신문시장이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위축되는 상황

- 2019년부터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글로벌 신문산업의 연평균성장률(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4.4%

- 특히 지면 광고수익은 10.1%, 지면 구독수익은 4.3% 성장할 것으로 예측. 반면 디지털 수익은 구독 8.9%, 광고 3.8%로 플러스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나 디지털 부문에서의 성장이 지면에서의 감소분을 상쇄하지 못함

 

한국 신문산업 규모는 전 세계 53개 국가 중 8위 규모

- 한국의 2019년부터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2.8%로 인도(-0.6%), 노르웨이(-0.8%), 폴란드(-1.8%), 호주(-2.4%), 중국(-2.5%)에 이어 6

- 다른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이너스 성장 폭이 낮은 나라에 속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미디어정책리포트> 20211호를 발간하였다. 이번 호에서 다룬 내용은 <글로벌 신문산업의 위기와 수익구조 변화>, 지난해 9월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가 발간한 중 신문산업 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문산업의 현재와 미래 상황을 보여주고 그에 따른 대응책을 제안하였다.

 

신문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2019년 기준 글로벌 신문산업(전 세계 53개국) 규모는 1,079억 달러(USD, 한화 약 118.7조 원)2018년에 비해 3.5% 성장하였다. 한국은 2018년 대비, -0.6% 성장하였다. 전체 매출에서 구독과 광고, 지면과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우선 전 세계 53개국 평균, 구독수익이 광고수익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54.4%(587억 달러), 광고수익 비중은 45.6%(490억 달러)였다. 전체 매출을 지면과 디지털 매출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이용자, 광고주 모두 디지털로 옮겨간 상황에도 전체 매출의 85.3%는 지면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매출은 14.7%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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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글로벌 신문시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위축되는 상황이다. 2019년부터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글로벌 신문산업의 연평균성장률(CAGR)4.4%로 나타났다. 이는 2017년 향후 5년간 CAGR 2.7%보다 더 떨어진 수치다. 특히 지면 광고수익은 10.1%, 지면 구독수익은 4.3%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 반면 디지털 수익은 구독 8.9%, 광고 3.8%로 플러스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디지털 부분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지면에서의 감소분을 상쇄하지 못하여 전체적으로는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글로벌 신문산업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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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문산업 규모는 전 세계 53개 국가 중 8위 규모이다. 세계에서 신문산업의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미국으로 2019년 신문산업 매출이 265USD, 전 세계 신문시장의 약 24.5%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신문시장의 매출 규모 상위 10개국은 미국(265USD), 일본(141USD), 중국(92USD), 독일(85USD), 영국(39USD), 인도(39USD), 프랑스(35USD), 한국(33USD), 인도네시아(23USD) 브라질(20USD)이다. 한국의 신문산업 규모는 8위로 나타났다. 한국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2.8%로 인도(-0.6%), 노르웨이(-0.8%), 폴란드(-1.8%), 호주(-2.4%), 중국(-2.5%)에 이어 6번째로 높고, 다른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이너스 성장 폭이 낮은 나라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2018년 대비 2019년 신문산업 매출 성장률은 0.6%였다.

 

 

[] 주요 10개국의 지난 5년간 신문 매출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U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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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산업의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고 수익 의존에서 벗어나 디지털 구독 모델 등 새로운 수익구조 창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많은 언론사들이 디지털 유료 모델 도입을 시도하고 있고, 다양한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찾고 있다. 언론계 및 학계의 전문가들은 디지털 구독 모델에 대한 과학적 접근, 독자 개인을 위한 뉴스 플랫폼 및 뉴스레터 활용, 신뢰 기반의 서비스 저널리즘 시도, 브랜드 기반의 이벤트 사업과 디지털 확장성 제고, 언론사 자산 및 브랜드 가치 기반 사업다각화, 후원 모델의 가능성 열어두기,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광고 및 독자 개발, 새로운 광고 전략 모색, 모든 수익 다변화의 출발점인 신뢰 구축을 위한 노력을 들었다.